1. 사각근 ( 목갈비근, Scalene muscle) 이란?
사각근은 경추를 보호하는 근육이다.
사각근은 심각한 경추의 문제가 야기되기 전에 미리 경추를 보호하기 위해 긴장을 하는 근육이다.
즉, 다시 말해 사각근은 경추를 안정화시키는 역학을 한다.
상지 전체 및 체간의 상부 통증의 주된 원인 근육이다.
제1 늑골과, 2 늑골에 부착되어 폐첨(Apex of lung)과 관련하여 호흡과 관계한다.
사각근은 호흡을 보조하는 중요한 근육이며 횡격막근고 조화를 이룬다.
사각근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괴어 있으며, 전부는 흉쇄유돌근과 그리고 후부는 승모근과 함께 평가한다.
사각근의 중부는 승모근 상부섬유 및 측굴을 일으키는 근육들과 협조한다.
신경과 관련한 통증이 만성적인 경우는 무조건 경추의 디스크와 관련하기보다는 사각근에 의한 근들의 경직을 먼저 이완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다. 만약 경추 디스크가 확실하다고 하더라도 사각근을 이완시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치료가 되어야 한다.
2. 해부학적 부착과 신경지배
(1). 전사각근: C3~C6 횡돌기의 전결절 / 제2 늑골 내측연
(2). 중사각근: C2~C7 횡돌기의 후결절 / 제1 늑골 윗면
(3). 후사각근: C5~C7 횡돌기의 후결절 / 제2 늑골 외측면
(4). 소각근: C6~C7 횡돌기상 전면 / 제1 늑골 외측면 및 흉막
(5). 신경지배 : C2~C7 경추신경의 Ant. primary분지의 운동신경
3. 기능적 관점에 대한 해석
사각근은 측굴과 관련된 동작에서 경추의 관절이 한쪽으로만 압력이 쏠리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다시 말해 사각근은 측굴 기능이라기보다는 측굴 시 경추 관절 간의 과도한 압박을 방어한다고 보면 된다.
하부고정 시 편측작용 할 때 일반적으로 사각근은 경추 측굴의 주동근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 근육이 측굴 동작에 힘을 쓰기에는, 보다 중심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승모근 상부 섬유나 견갑거근, 두판상근, 흉쇄유돌근 등이 두개골과 경추를 측굴할 때 사각근은 측굴의 힘이 경추 관절에 잘못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경추의 구조와 그와 관련된 연부 조직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전사각근은 굴곡 성향의 측굴과 후사각근은 신전 성향의 측굴과 관련이 된다.
하부고정 시 양측작용 할 때 양측의 전사각근은 경추의 굴곡 동작의 과도한 수축에 방어 기전으로 수축한다.
상부고정 시 제1,2 늑골을 거상 시킨다. 단축성 수축 기전으로 쇄골과 제1,2 늑골 간의 간격이 좁아질 때 혈관이나 신경이 눌리는 것을 방어한다.
사각근은 호흡의 중요한 보조근이다. 상부 체간을 과도하게 쓰는 사람은 목 근육들에 과부하가 오기가 쉽다.
따라서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 상부섬유 등과 함께 문제가 일어나면서 경추 디스크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사각근은 두개골의 무게, 흉식호흡 등으로 인해 단축성 성향을 갖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단축에 의해 반대쪽의 측굴을 제한할 수 있다.
4. 통증의 양상 및 증상
상흉부, 상지의 외측, 견갑골 내측연 및 인접한 견갑골간 부위에 방사한다.
앞쪽 흉부는 지속적으로 쑤기는 통증으로 나타나며, 유두 높이까지 방사가 가능하다.
어깨의 전면부에 발생하는 천 층의 통증으로 인해 피부 아래로 저리듯이, 또는 쑤시듯이, 또는 칼로 긋듯이 아프다.
하지만 어깨의 전면부 깊숙한 관절 통증은 극하근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전사각근의 상부섬유와 중사각근에 있는 TP들은 상완의 전면과 후면, 전완의 요골 측과 엄지와 시지(2nd finger)로 통증이 주로 방사된다.
흉부 좌측에서 일어나는 통증들은 협심증으로 오진이 가능하고, 말을 크게 하거나 기침 등을 할 때 마치 늑골에서 뜨끔 거리는 듯한 혹은 울리는 듯한 통증을 일으키며 환자는 손으로 통증의 부위를 감싸고 누르게 되는 경향으로 보인다.
전사각근 TP는 등이나 견갑골 내측연의 상부 절반 지점에 통증을 방사한다.
마찬가지로 견갑골 내측연에 통증을 일으키는 다른 근육들로는 승모근, 견갑거근, 다열근, 극하근 등이 있다.
5. 사각근 스트레칭
똑바로 서서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린다.
한쪽 관자놀이 근처를 손바닥으로 지긋이 잡고 반대쪽으로 내려준다.
고개와 어깨는 수평으로 유지한다. 10초 유지한다.
손을 대각선 방향으로도 당겨준다.
반대쪽도 같이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