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상근 (가시위근, Supraspinatus Muscle)
극상근은 견관절 외전 초기 각도에서 주로 작용하는 근육이다.
극상근의 경직은 견갑상 신경의 폐색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결과 회전근개 중의 하나인 극하근의 운동 기능을 제한할 수 있다.
1.기시/정지/신경
기시: 견갑골의 극상와
정지: 상완골 대결절 상부
신경:C5 견갑상 신경
2.기능
극상근은 상완골이 약간이라도 들어 올려 지는 활동이 일어날 때 상완골두를 잡고 움직여 관절의 운동이 원활하게 일어나게 하여 견관절의 활동을 섬게하게 돕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견관절의 외전 기능을 하며 감각근의 전부섬유와 함께 외전 및 굴곡 기능에 관여 한다.
round shoulder시 극상근의 방향이 보다 앞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외전을 하는 방향이 변형 되므로 근육의 손강이 발생 할 수 있다.
극상근의 위치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극상근 치료전에 항시 체간에서 견갑골로 가는 모든 근육들을 우선적으로 검사 및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사가 필요한 근육은 승모근, 견갑거근, 전거근, 능형근등이다. 극상근은 견관절의 굴곡 기능을 협조하고, 상완골두의 하방 탈구를 방지한다.
3.통증 및 증상
삼각근의 중부 통증 어깨 부위에 견관절 내의 깊숙한 쑤심이 있으며, 주로 삼각근 중부 섬유 주위를 중심으로 집중된다. 삼각근하 점액낭염으로 쉽게 오진하기도 한다.
상완과 전완의 외측으로의 방사통 상완골 외측상과에 통증을 일으킨다. 그리고 비오는 날이나 흐린 경우 저기압으로 인해 승모근에 의해 승모근의 압박과 팔의 무게가 상대적으로 무거워지면서 극상근의 근력에 긴장이 더 심해져 통증이 증가할 수 있다.
견관절을 가볍게 움직이면 견과절 내에서 발생하는 듯한 snapping sound가 나타나고 팔을 내리다가 통증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힘이 빠지며 팔이 아래로 떨어진다.
만성적으로 관절을 움직일 때 운동아흔ㄴ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Clicking sound가 발생한다.
극하근(가시아래근, Infraspinatus muscle)
견갑골은 흉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데 극하근은 원활한 호흡이 일어날 수가 있게 보조 하고, 손이나 상지를 사용할 때 일어나는 충격을 완화해준다.
어깨 관절염 진단의 필수적인 근육 중 하나이다.
둥근 어깨(ronud shoulder)의 체형에서, 극하근은 이완성 긴장으로 인해 견관절의 외회전과 거상을어렵게 하는 근육이다.
한두번의 자극으로는 잘 풀어지지 않는 근육이다. 마사지를 하는 것이 유리할 때도 있다.
1.기시/정지/신경
기시: 견갑골극, 극하와의 내측 2/3
정지: 상완골의 대결절
신경: 긴강사 신경
2.기능
우리가 손을 사용하거나 혹은 팔을 사용하는 동작들은, 단순히 손이나 팔꿈치 등에 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견관절과 겹갑골의 안정성이 우선적이라는 점을 기억해 두어야만 한다. 그리고 견관절의 기능들을 간단하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본다면 바깥에 위치한 힘으로 끌러올리는 근육과 이들 근육의 끌어올리는 기능들을 보다 원활하고 섬게하게 조작해 주는 근육들로 구분할 수가 있다. 회전근개들은 주로 동작 조절에 관여한다고 보면 된다. 극하근은 주로 외회전 동작으로 작용한다.
견관절의 외회전 기능 상완골의 대결절에 부착하여 상완골두를 바깥쪽으로 회전 시키면서 다른 동작들에 간섭한다. 극하근은 삼각근 후부섬유와 함께 상완골두의 전하방 전위를 방지한다.
능형근과 승모근 섬유와 연계적으로 기능하여 가슴을 펴게 하고 흡기를 강하게 보조하는 흡기 촉진 근육이다.
3.통증 및 증상
상지를 움직일 때 어깨 앞쪽이 마치 견관절 깊숙한 곳에서 발생하는 듯한 격렬한 통증으로 느끼게 되며, 환자는 뼈가 어긋나는 듯한 느낌의 통증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견관절 전면 및 상완 전외측, 전완 외측, 손의 요골측으로 주로 방사되며 간혹 손가락까지 방사되는 경우도 있다. 극하근의 통증 방사로 손가락까지 아플 정도라면, 극하근 증상이 아주 심한 것이며 수지의 신근들에 위성 발통점이 생겨 있을 기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견갑골 내측연의 결리는 듯한 통증이 일어난다. 승모근TP5, 견갑거근, 다열근 등의 통증과 비교 감별한다.
근육의 단축성 긴장 또는 이완성 긴장 두 가지 모두 근육의 경직이 있게 되면 손을 허리 뒤로 돌려 위로 올리는 동작을 할 때 제한이 일어난다.
견갑골 주위의 통증: 항상 견갑골을 중심으로 견관절 주변이 불편하고 무겁다.
이러한 견관대의 피로는 뇌의 피로와 바로 연결할 수 있다. 견갑거근, 승모근 등 견갑대의 피로를 풀면 뇌의 피로가 빨리 풀어지는 경우를 종종 관찰 할 수가 있다.
손의 쥐는 힘 약화가 일어난다. 환자는 손에서 힘이 빠져나가는 것을 경험한다. 치료 시 자주 환자즐이 손을 쫙 쥐지 못하겠다고 한다. 그리고 촉진 시 견갑골의 극하근 부착 지점이 심하게 경직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