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흉쇄유돌근( 목빗근, Sternocleidomastoid muscie)- SCM

by 무빗 2023. 10. 31.
반응형

1. 흉쇄유돌근이란?

흉쇄유돌근

흉쇄유돌근은 두개골과 경추의 연결 부위를 움직이게 하는 굴곡 근육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본다면 두개골의 움직임을 통해 두개골과 안면의 구조물들이 수평을 유지하게끔 균형을 잡는 근육으로 오히려 우리의 몸이 움직일 때 오는 흔들림이 두개골의 구도들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 못하도록 충격을 완화하는 근육으로 이해하면 된다.

 

안면 통증과 많은 연관이 있는데 안면이 발생하는 모든 문제점들에 대해 물고를 트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안면신경 마비의 치료에는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을 기본적으로 치료한 후 안면의 근육들을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뇌의 척수가 시작되는 부분의 움직임과 관련이 되는 근육으로 균형과 연관이 많이 되며 특히 척추의 전면 좌우를 지나 가는 자율신경 역시도 가장 먼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근육이다.

만성적으로 경동맥과 정맥의 흐름에 폐색을 걸 수 있는 근육이다. 즉 뇌에 대한 혈액 공급과 연관이 되는 중요한 근육으로 혈압과 관련이 많으며 미주신경과도 연관이 있다.

두통 어지러움 오심 이명 난청 사경 호흡기능부전과 모두 연관이 있는 근육이다.

 

2. 기능

안면의 모든 움직임에 기본적인 움직임을 제공한다.

두개골을 움직여 경추의 움직임에 관계하며 주로 경추의 회전 및 측굴에 강한 동작을 일으키고 굴곡과 신전에도 관여한다.

흉쇄유돌근은 턱관절 기능에 대한 균형에 관여하는 근육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C1, C2의 균형에 관여하는데, 편측수축동작은 C1, C2의 아탈구를 교정하는 자세이기도 하다. 교정이 자칫 실수를 하게 되면 후두골 아래의 후두하근의 손상과 함께 그곳에서 빠져나오는 추골 동맥에 손상을 줄 수가 있다.

사각근 승모근과 함께 작용하여 어깨의 견갑대축의 잘못된 경사로 인한 머리의 기울어짐을 보정한다, 신체의 전반적인 균형과 관련이 깊으므로 치료 시 승모근 등과 함께 기본적 검사를 요한다.

 

흉식 호흡을 하는 사람은 흉쇄유돌근은 과부하가 걸리기 쉬우므로 호흡을 교정하면서 흉쇄유돌근의 손상을 치료하기도 한다. 여성에게 이런 경우가 많고 빈혈과 관련  어지러운 증상도 여성에게 더 많은 이유이다.

흉쇄유돌근은 연하작용과도 관계가 된다. 중의에서 말하는 매핵기 증상과 비교해야 한다.

 

3. 통증의 증상 및 양상

대부분의 경우 목에는 통증을 방사하지 않고, 안면 및 두개골에 통증을 주로 일으킨다.

그리고 흉쇄유돌근은 경추에 붙어있지 않음으로 경추에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다른 회전 움직임에서 흉쇄유돌근의 영향을 많이 받은 건 사실이다.

흉쇄유돌근은 두개골이 움직일 때 후두하근을 통해서 전체 경추의 근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목 이외에 다른 부위에 불균형에 의해서도 만성적으로 손상이 될 수 있다.

 

특징으로 본다면 어지럼증과 두통이 가장 큰 문제가 되며 특히 비전형적인 안면 신경통 및 긴장성 두통, 경 두통의 원인이 되고, 자율신경과 관련된, 혹은 고유감각적인 요소와 관련된 증상들이 널리 알려져 있다.

촉진 시 압통이 심하거나 평상시 턱이 들려 있는 것은 만성을 의미한다.

짧아진 쪽의 근육들이 여러 가지 이유들에 의해 갑자기 늘어나면서 급성의 양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흉골지 하단 TP- 흉골부 하단의 발통점들은 흉골의 상부지점들에도 통증을 방사한다.

진성 삼차신경통은 흉골의 통증을 수반하지 않으므로 구별한다. 또한 누우려고 할 때 발생하는 발작성 건해, 기립성 해수와 연관된다.

 

흉골지 중간 TP- 동측의 하악골 부위, 안와 상부 능선, 안와 내부에서 느껴지는 원인 모를 깊숙한 통증들과 외이도 부위의 통증과 심부 통증으로 지끈거리고 쑤시는 느낌을 준다.

 

흉골지 중간부위 내측연의 발통점들은 음식을 삼키는 동안 인두와 혓바닥에 통증을 방사하기도 한다. 이때는 내익상근과 함께 검사를 해야 한다. 또한 인후통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환자들은 목이 갑갑하고 따갑다고 표현한다.

 

흉골지 상 TP- 후두골능 주위의 두정부에 통증을 방사한다. 두피와 경직의 압통을 동반하고, 흉골지의 자율신경 합병증으로 눈, 코와 주로 관련된다. 급, 만성으로 나타나는 비색이나 비염을 유발하기도 한다.

 

쇄골지 중간 TP- 전두부의 통증과 함께 앞골이 띵하고 어지럽다는 특징을 갖는다. 심한 경우 앞 골이 쏟아지는 통증을 호소하며 심할 때는 반대쪽까지 넘어가 방사되기도 한다.

 

쇄골지 심부 TP- 동측 귀안으 깊숙하게 방사되는 통증, 그 이외에도 귀 뒤, 뺨, 어금니 등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쇄골 부위의 고유 감각적 합병증 증상으로 공간 지각력 자세한 현기증 등을 호소할 수도 있다.

 

흉쇄유돌근은 견갑거근이나 경추 후부의 근육들인 판상근, 반극근, 승모근들에 영향을 받아 복합적인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피로가 주로 관련되어 있다.

 

반응형